우리 아이 돌 전에 먹이면 안되는 음식



모유를 먹던 아기가 이유식을 시작하게 되면 엄마의 하루는 더욱 바빠지고 정신없어 집니다. 아기에게 좋다는 온갖 재료들을 사서 직접 손질해 정성과 사랑으로 이유식을 만드는데, 만만치 않은 시간과 돈 등이 들어 가죠. 완성된 이유식을 아기에게 주었을 때 방긋 웃으며 잘 먹는 모습을 보면 고생은 또 잊혀지구요^^ 이유식 만드실 때, 돌 전에 먹이면 안되는 음식 들이 있는데 아무거나 잘 먹는 아기라도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.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려드릴테니 참고하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.



# 1_ 꿀

돌 전 아기가 꿀을 먹게 되면 보톨리누스증 이라는 질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. 장 기능이 완전하지 않은 아기들이기 때문에 장에서 분해되는 과정에서 보톨리누스라는 균이 신경마비증세를 때문일으킬 수 있는 독성물질을 만들어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 아기가 젖을 빨지 못하거나 온 몸이 늘어져 목을 못 가누거나 하는 증세가 나타날 수 있고 심할 경우 호흡 정지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. 

# 2_ 고등어

성인들에게는 더할나위 없이 좋은 식품 중 하나인 등푸른 생선 고등어, 하지만 아기들에게는 알레르기의 위험이 있어 돌 전에는 먹이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. 돌이 지난 뒤라도 기름기가 있는 껍질은 주지 않는 것이 좋고 살코기 위주로만 주는 게 좋습니다 아토피 등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키는 아이들에게는 특히나 조심해야 하고 아기가 한 번 먹고 난 뒤 반응을 보고 섭취하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. 



# 3_ 멸치

고등어와 마찬가지로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. 알르레기 반응이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조금씩 먹여도 상관 없을 수 있으나 멸치 자체가 짠 맛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짠 맛에 길들여 질 수 있어 자주 먹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. 

# 4_ 면 

면은 밀을 가공해 만든 식품으로 탄수화물만 들어 있을 뿐 영양소가 거의 없는 식품 입니다. 밀이 차가운 성질을 가진 음식이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. 


# 5_ 견과류

성인에게는 좋은 간식이 되는 견과류, 아기에겐 다릅니다. 땅콩, 호두 등 견과류는 알레르기 위험이 있고 치아가 발달되지 않은 아기가 먹을 경우 그냥 삼켜버릴 수도 있어 질식의 위험이 있습니다. 돌이 지난 이후에 조금씩 갈아서 또는 쪼개서 먹여 보는 것이 좋습니다. 

# 6_ 생 우유

분유와 다르게 생 우유의 경우 살균과정만 거친 유제품으로 소화기관이 제대로 발달되지 않은 아기가 먹었을 경우 장 트러블을 일으킬 수 있고 구토 또는 설사를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. 생 우유는 돌이 지난 이후에 조금씩 섭취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. 

# 7_ 돼지고기

아기 이유식을 만들 때에 돼지고기를 넣으시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. 하지만 돼지고기의 경우 기름기가 많은 식품이며 소화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육류 중에서는 늦게 먹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돌이 지난 이후에 먹인다 하더라도 살코기 위주로, 푹 익혀서 주는 것이 좋습니다.



너부리의 이전 글 읽어보기


@ 신종 보이스피싱 예방과 대처법

알고나면 더 좋은 브로콜리 효능

@ 수면무호흡증 원인과 예방

+ Recent posts